본문 바로가기
바이크라이프

해외 거주자 강남 운전 면허 시험장 운전 면허증 적성 검사 갱신

by 처음처럼v 2024. 2. 26.
728x90

 

면허를 획득한 지도 벌써 10년이 되었나 보다. 2024년이 적성검사를 새로 받고 갱신을 받는 기간인데, 의문이 들었다.

'한국까지 가서 다시 필기 시험을 봐야 하는 건가' 

 

하지만 이것은 기우였다. 적성검사의 목적은 '현재 운전을 할 수 있을만큼 인지 능력이나 기본 신체 기능이 적절한가'를 체크하기 위함이었다.

2종 보통 면허는 신체 검사도 필요가 없었으나, 1종 보통은 2년 이내 신체검사 이력이 꼭 있어야 했던 것이 좀 다른 점이었는데, 나는 1종 보통이어서 '신체 검사'를 면허 시험장에서 받아야겠다는 생각으로 방문했다.

( 1종 보통/특수 등의 면허 소지자나, 70세 이상은 적성검사 대상이다 )

 

적성검사의 절차는,

1) 온라인 신청 혹은 대면 신청 ( 사진도 사전 등록 가능 )

2) 신체검사 진행 ( 건강보험공단에 최근 신체검사 결과가 공유되어 있으면 대체 )

3) 새로운 면허증 수령

 

준비물은 : 이전 운전 면허증 and 증명 사진

 

해외에 거주하고 있으면 적성검사 기간 '연기 신청'이 가능하긴 한데, 어찌 되었든간에 한국에 들렀을 때에 한 번은 갱신해야 한다.

( 1종 보통 면허를 2종 보통으로 변경한다면, 온라인으로도 갱신 가능 )

 

나는 어찌되었든 1종 보통을 유지하면서 면허를 갱신하는 것이라서 1~2주 전에 미리 '온라인 신청'을 해 두었는데, 사진도 미리 파일로 등록할 수 있어서 간편했다.

그래도 혹시 몰라서 증명사진을 두어 장 더 준비하긴 했는데, 현장에서(운전면허시험장)에서 한 장을 추가로 제출했던 것 같다.

 

강남 일정이 많은 날을 택하여 오전에 시간을 2시간쯤 떼어 방문했다.

강남 운전면허 시험장은 삼성역 2번 출구에서 걸어서 5분이 채 걸리지 않았는데, 찾기도 쉬웠던 기억이 난다. 

평일이라서 그런지 생각보다도 사람이 많이 없어서 또한 다행이었다... 일전에 용인인가 어딘가를 방문했을 때에는 꽉꽉 들어찬 사람들 때문에 1~2시간은 족히 대기했던 기억이 나는데, 정말 너무나 감사했다. ( 베트남 면허를 발급받을 때에도 물론... )

 

2024.01.21 - [여행 & 맛집] - 베트남 호치민 운전면허 발급 방법

 

베트남 호치민 운전면허 발급 방법

베트남 호치민에서 좀 오래 살다 보면 슬슬 드는 생각.. '오토바이를 사서 운전해서 다니면 좋지 않을까?' '누적되는 그랩 비용보다 오토바이를 직접 운전하는 것이 싸지 않을까?' 실제로도 한 달

gem87.tistory.com

 

정말 좋았던 점은... 신청서를 따로 작성할 필요도 없었다.

원래 인터넷에서 검색했을 때에나 온라인 신청 사이트에서는 '꼭 서류를 컬러 프린트해서 들고 오라'고 안내되어 있었는데, 막상 방문을 해보니 따로 그것을 작성할 필요가 없었다.

 

그리고 또 하나 다행히도, 신체검사 결과도 자동으로 공유가 되었던 것 같다.

'국가가 제공하는 무료 신체 검진'등만 기관들 간에 정보 공유가 되는 줄 알았는데, 민간에서 받은 건강검진 기록들 또한 서로 활발하게 공유가 되나 보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5분 만에 새로운 운전 면허증을 손에쥘 수 있었다.

동행은 눈이 휘둥그레져서... '베트남에서는 이런 속도는 기대할 수 없다' '적어도 2~3주는 걸렸을 것'이라며 놀라는 모습을 보였다.

"이것이 대한민국의 속도다"라고 대답하며, 괜스레 내 마음도 조금은 뿌듯했다.

 

 

 

 

 

그렇게 받게 된 새로운 면허증. 반짝이는 것이 아주 아름답다.

뒷면에는 '영어 표기'도 되게 신청을 하였다. ( 국제 운전면허와는 다른 것 )

 

이번 한국 방문 시에 아주 뿌듯했던 일 중 하나.

 

모든 과정이 순적하게 진행되었음에 감사

예상보다도 간편하고 빠르게 진행되었음에 감사

마지막 결과물까지 당일에 받아볼 수 있었음에 감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