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전자기기

외장 USB가 필요없다! 다음 클라우드, 네이버 N드라이브 속도 비교

by 처음처럼v 2011. 7. 2.
728x90


티스토리를 통해 알게 된 다음 클라우드.

이번에 티스토리 메일 계정을 새로 만들게 되었는데- 클라우드 50GB를 무료로 준다는 것.
뭔가...하고 살펴보니 '웹 디스크'형식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개인 계정에 파일들을 업로드 해 놓았다가, 필요할 때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서비스. 이제 USB를 들고 다닐 필요 없이, 포털 사이트에 로그인만 하면 되는 것이다! 나만 몰랐던 건가?ㅋ  ㅠㅠ

그럼 웹 디스크라고 하지, 요새 왜 그렇게 클라우드, 클라우드 하는거야?

 
IT 기술이나 그런 걸 잘 알지 못해서... 뉴스에서 'APPLE 에서 'i CLOUD' 서비스를 제공 한다'는 발표를 보고서야 관심을 갖게 되었다.

'클라우드.' 기본적으로 웹 디스크와 비슷한 형식이라고 보면 되지만,
개인 계정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용자 간 공유도 가능하고.. 스마트폰이나 기타 모바일 장비를 통해 자유롭게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것!!!!

이제 '앗! 그 파일 집 컴퓨터에 있는데ㅠㅠ' 할 필요가 없다는 말씀!
그런 좋은 기능들이 있어도 내가 잘 사용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ㅎ

그런데, 클라우드 서비스는 다음만 하는 것이 아니었다.


다음은 '다음 클라우드'라는 이름으로, 네이버는 'N드라이브', KT는 '유 클라우드' 라는 이름으로 각각 서비스하고 있다.

머리가 단순하여 멀티플레이어가 되지 못하는 슬픈 현실. '비교해보고 가장 좋은 걸 하나만 써야겠다.'는 생각으로 포스팅 돌입.



<<유 클라우드는 QOOK & SHOW 사용자들만을 대상으로 서비스 하는 것 이므로, 가뿐하게 제외>> 하고...

다음 클라우드 vs 네이버 N드라이브 를 '속도'와 '인터페이스' 중심으로 비교할 예정이다.


먼저, DAUM 클라우드


저장 공간이 기본 50GB 제공된다.   그래... 용량은 많을 수록 좋지.


클라우드 화면을 보면, 디자인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편이다. 초보자도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을 정도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또한 강점.
그냥 개인 PC에서 폴더 들락날락 하는 것 만큼 쉽다.

이제 본격적으로 속도 비교를...

<업로드 속도>

700MB 파일 기준 3분50초 ~ 4분3초 정도.

<다운로드 속도>

700MB 파일 기준 평균 3분 25초


개인별로 인터넷 환경이나 컴퓨터 사양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 우리집 컴퓨터보다는 좋을 것이므로..ㅎ
'같은 상황에서의 속도 비교'라는 것에 중점을 두고 보아주시기를 :)


다운로드 시에 '개별 파일 당 전송량'을 실시간으로 보여 주어, 시각적으로 네이버에 비해 빠르게 느껴진다. 덜 지루한 면도 있고.



그 다음, 네이버 N드라이브

다음보다 일찍 서비스를 시작한 터라, 대표 이미지를 찾기 힘들다.

기본 제공되는 저장 공간은 30GB. 타 사에 비해서는 적은 편이다. 대신 이전부터 서비스를 제공했던 터라, 안정성이 좋다고 한다.
여러 기술적인 부분들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안정성이 좋다는 의미는... 업로드나 다운로드시 속도의 편차가 적다는 것.
빠르다는 것이 아니라. 매번 비슷비슷한 수준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DAUM 클라우드와 비슷하다. 역시나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 하지만 디테일에 집착하는 나로서는 DAUM 클라우드 쪽의 디자인이 좀 더 마음에 든다. 조금 더 신경 쓴 듯.

'최근 업데이트 한 항목'이라든지 '최근 열어 본 항목'같은 것은 다음에서 보지 못했는데, 마음에 든다ㅋ

이제, 네이버도 속도 비교를

<업로드 속도>

700MB 파일 기준 5분40초 ~ 5분50초 정도.

<다운로드 속도>

700MB 파일 기준 평균 2분 25초


업로드 속도는 DAUM 클라우드가 WIN ! 다운로드 속도는 네이버 N드라이브가 WIN !

업로드 다운로드 모두 네이버가 압도적일 줄 알았는데 의외의 결과다.
업로드는 다음이 2분 가까이 빠르고, 다운로드는 네이버가 1분 정도 빠르다. 다 고만고만 하구만...ㅎ


근데, 다운로드 창을 보고 있노라면... 네이버가 더 느린 것 같은 느낌이ㅎ 숫자가 파바박 바뀌지 않으니 느리게 가는 것만 같음.


이상으로 속도 비교를 마침...

개인적으로 DAUM CLOUD를 주로 사용하고, N드라이브를 보조로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DAUM CLOUD의 경우 어플을 통해서
문서 파일을 볼 때, 별도의 뷰어 없이도 보인다는 장점또한 있다고 해서. :)

어느쪽이 되든 자기 사용처에 맞게 입맛대로 골라 쓰시면 좋은 서비스인 것 같다. 안그래도 축제때 USB를 잃어버려서 좀 불편했었는데ㅋ
클라우드 만세!


조금 더 전문적인 비교를 원하신다면 : 줄리안의 시간 카페

한눈에 들어오도록 비교해 놓은 '표'를 보시려면 : 북악산기슭님의 블로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