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전자기기

파비콘 블로그 아이콘 만들기

by 처음처럼v 2010. 7. 30.
728x90

오늘 블로그를 살펴보다가.. 환경설정-블로그정보 파비콘이라는 것이 있었다.
근데 파비콘 ... 블로그 아이콘 두개가 있는데.. 뭐가뭔지.

파비콘 : 내 인터넷 주소 옆에 그림이 나오는 것.

블로그 아이콘 : 댓글을 달때 옆에 나오는 그림.


보통 혼용되어서 쓰이는 것 같은데, 티스토리에서는 저런 의미로 쓰인다.


파비콘 (빨간색 박스)

블로그아이콘

[ 그럼 댓글 옆에 나오는 블로그 아이콘부터 ]

파비콘보다 쉬운 것이... 그냥 jpg 파일을 크기만 맞추면 된다.
(형식: jpg, gif, png / 사이즈: 16×16, 24×24, 48×48px)

사진 파일을 리사이징 하든... 어디서 찾든 자기 마음이지만 우선 정신이 없어서 만들어 놓은 것을 찾아서 했다.

아래는 여러가지 아이콘사이즈 파일들을 모아놓은 사이트
favourite favicons : http://www.deltatangobravo.com/archive/2004/march/favourite

입맛대로 움직이는그림(animated file, gif)을 넣어도 좋겠다. 나중에 바꿔봐야겠다.




[ 그다음은 파비콘 ]

파비콘을 등록할 때 중요한 것은... 아이콘 형식 파일(확장자가 .ico 인 파일)이어야 한다는것.
티스토리 파비콘 등록 버튼 옆에보면 ico 파일로 변환해준다는 것이 있는데... 잘 안되고. ico파일로 잘 인식을 못한댄다.
그보다는 차라리 ico 파일로 변환해주는 여러 사이트들을 이용하는 것이 낫다.

파비콘변환사이트 : http://www.chami.com/html-kit/services/favicon/
(영어로 되어있긴 하지만... 단순히 그림을 불러와서 아이콘으로 변환만 눌러주면 되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다.)

조그맣게 리사이징 하면, ico 파일과 animated gif 파일. 두가지를 한꺼번에 제공해 주기 때문에 .. 그것도 좋고.


어차피 파란색 박스 안에서만 논다. 저렇게 변환하고 나면 밑줄 친 곳과 같이 미리보기를 보여준다. 확인하고 나서
아래 빨간색 박스의 다운로드를 눌러주면 ico파일과 gif파일이 패키지로 다운된다.

ico파일을 등록해주면 완료. gif파일은 위에서 설명한 블로그 아이콘에도 쓸 수 있다.

근데 문제는 블로그 아이콘을 등록해도.... 안나오는 것이다. 그때는 뭘 해도 안되더니 다음날 등록되어있다. 원래 하루가 지나야
하는 건지.. 다른 컴퓨터에서 해야 보이는 건지.. 모르겠지만.. 여튼 됐다.

두번 시험해 봤더니, 변경하고나서 하루가 지나면 바뀐다. 한 밤 자고 일어나면 바뀌어있으니 찜찜해도 조금 참아야...
파비콘은 한..2~3일쯤 걸리고.

티스토리 고객센터와 여러 지식인 등등을 이잡듯이 뒤진 결과.. 바뀐 후에도 파비콘이나 블로그 아이콘이 제대로 안보일때는
인터넷 임시파일, 검색기록 등등을 모두 지워주면 된다는데 ( 그 기록이 남아있어서 그 전의 파비콘이나 블로그 아이콘이 나오는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지우고 나서도 효과는 못봤고, 많은 분들도 그런 듯 싶다. 모두 깨끗하게 청소해놓고 그냥 기다리는 것이 최선일 듯.

그래도 내 눈앞에서 나오는 꼴을 보고야 말겠다 싶으신 분은. 참고하실 블로그
파비콘이 안 보일때 대처법 http://rsp.tistory.com/65

파비콘 파일을 만들때 포토샵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무래도 포토샵 프로그램을 깔아놓으신 분은 많지 않을 것 같아 제외.

이 사이트도 추천 http://www.degraeve.com/favicon/ 
직접 그려서 파비콘을 만들 수도 있고.. 이미지를 업로드해 원하는 부분만큼 리사이징해 만들 수도 있다.

휴- 이 쪼그만거 하나 설정하기가 너무 힘드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