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 뷰티

대구를 둘러싼 백화점 경쟁

by 처음처럼v 2010. 7. 11.
728x90
대구 중앙로에 있는 롯데영플의 모습
오늘 대구에 다녀왔습니다. 2010/07/11 - [여행,맛집] - [여행] 대구 여행기
대구의 '중앙로' 지역은 대부분의 상업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이기에, 당연히 들러봤습니다. 우리에겐 '동성로'라는 이름이 더 친근하지요.
중앙로의 한 모습

잘 안보이는데 사진 제일 멀리있는, 왼쪽의 하얀 건물이 '대구백화점' 입니다. 1층 입구 앞에 사람이 왜이리 많나 했는데, 사람들이 약속 장소로 아주 많이 애용하는 곳이라 하네요. 그런데 눈에 띄는 것이... 대구백화점 로고 밑에 함께있는 '신세계'의 로고. 뭐지?????

알아보니 10년간 경영제휴를 했었는데, 그것도 2010년이면 종료가 된다고 하네요. 현재는 많이 제휴가 느슨해진 상태고..
최근에는 신세계가 대구에 점포를 낸다고 발표했는데 그렇게 된다면 이제는 '경쟁'을 해야겠네요.

그렇다면 중앙로를 중심으로 대구백화점, 롯데백화점, 동아백화점(2010년 이랜드리테일이 인수), 현대백화점(2011년 대구.경북지역 최대규모로 개점), 신세계백화점이 치열하게 경쟁하게 될까요?

관련글 '대구 동아백화점,이랜드에 매각' http://bbongpd.tistory.com/649

대구지역이 그렇게 매출이 높은 곳인가??? '대형백화점들이 왜이리 모여들까' 생각했는데, 단순히 대구지역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경북지역까지 통틀어서 매출권으로 보아서 그런 것이더라고요. 한 예로, 롯데 대구점만 하더라도 포항권 고객이 10%나 된다고 하니... 경북권의 소비자들을 모아보면 그 수요가 꽤 되겠네요. 그런 관점에서 보면, 입지적으로도 부산에 가까운 울산보다는 대구가 훨씬 낫겠구요.
더욱이 신세계 백화점은 마산에도 점포를 가지고 있으니 더더욱 대구쪽이 매력적이겠네요.

그런데 조금 특이한 것은.. 신세계중앙로가 아니라 새로 뜨고 있는 상업지구인 '수성구'에 출점을 한다는 소문이 돌고있는데..
그 관심만큼 관련 기사도, 글도 꽤 많습니다. 근데 범어역이라.. 글쎄 거긴 아닐꺼 같은데.. 지금 돌고있는 대부분의 예측들은 부동산을 중심으로 많은 이해관계가 포함된 것이라 봅니다. 실질적으로 가능한 시나리오는 두가지인데... 그냥 마음속으로만 담아둬야겠어요.

대구를 중심으로 어떤 구도가 형성될지.. 기대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