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전자기기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4 _ 트위터 리스트

by 처음처럼v 2010. 6. 9.
728x90

트위터를 하다보면,,,팔로윙을 점점 많이하게되고 자신의 타임라인이 점점 복잡해진다. 더군다나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친구들이 많을 수록, 보고싶은 트윗들이 순식간에 지나가게 되어 아쉬운 순간이 생긴다. 쭉~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었다면 맥이 끊기는 현상도 있을 수 있고..
그래서 어떤 이들은 팔로워의 수를 줄여서 자신의 타임라인을 조절하기도 하는데, 팔로워는 많으나 팔로윙은 안한다. 이건 연예인이나..유명인의 경우에만 가능한 경우라고 생각한다. give & take 가 기본인데, 일방적인 사랑은 아무래도 어렵다. 더군다나 처음 트위터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망망대해 트위터에서 누가 자신을 알고 먼저 팔로윙을 할 것인가. 내가 먼저 다가가는 것이 좋다.

트위터 리스트

여튼, 그렇게 팔로워를 받고 팔로윙을 하고 하다보면 복잡한 타임라인이 점점 힘에 부치게 된다. 나 정도의 경우는 하루에 몇번만 들여다 봐도 그리 트윗이 많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팔로워가 100명..1000명이 넘어가고 하다보면.. 분명 언젠가는 타임라인의 정리가 필요할 것이다. 그럴때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리스트!

쉽게 말하면 그룹을 나눠놓는 것입니다. 우리가 핸드폰에 번호를 저장해놓을 때도 100명을 모두 한군데에 저장해 놓지는 않는 것처럼, 트위터에서도 대학교친구들 10명, 고등학교 친구들 15명, 블로그 친구들 10명 이런 식으로 그룹을 나눠 놓는 것이라 생각하면 편해요.

그렇게 그룹을 나누어 두고, 각 리스트 별로 따로 트위트를 묶어서 볼 수 있으니 아무래도 관리하기도 쉽겠죠

또 하나 좋은 점은, 그 트위터 사용자의 글을 보고는 싶은데.... 팔로우를 하긴 그렇고 우선 지켜보고싶다(?)....  말은 안되지만 여튼 그런
애매 모호한 상황일 경우에 리스트에 등록해두면 되요. 팔로우를 하지 않고도 리스트에 등록은 할 수 있다는 거죠. 
하지만..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팔로우를 하는 것이 좋겠죠!




근데, 타임라인이 뭔지!?

우선, 타임라인은 자신의 트위터에서 .. 트윗이 업데이트 되는 공간을 말해요. 아래의 파란 박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리스트 만들기 시작. 빨간 박스 위치에 있는 new list를 누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창이 떠요.


List name 에는 그룹이름을 쓰면 되고요, 그 밑에는 그 그룹의 설명.. 중요한 것은 '영어'로 써야 한다는 것. 한글로는 안되던데..
이건 '트위터코리아' 에서도 같게 적용되는 것 같구요. 트위터가 원래 영어권에서 만들어 놓은 것이니.. 따라야죠 뭐
그 밑에 공개로 할 것이냐 비밀로 할 것이냐를 묻는데, 원하는 대로 해 놓으시면 됩니다.

단, 공개로 해 놓을 시에는 나눠 놓은 list(그룹)를.. 팔로워를 포함한 모두가 볼 수 있는 것이구요. 그 리스트 전체를 퍼갈수도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니.. 나눠 놓긴 했는데 누가 그 list를 통째로 퍼가는 것은 좀 그렇다.. 하시는 분은 비공개로 해 놓으시는 것도 좋고요.
별 상관 없으시다면 그냥 공개로 해놓으시면 됩니다.

아,근데 트위터 코리아를 쓰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 잠깐 맥을 끊고 말씀드리면...
거기는 한글로 되어있으니까 그리 어렵지는 않으실 거에요. 아래 그림 참고!



http://twtkr.com/ 트위터 코리아 주소.   관련글 : 2010/06/02 - [하루하루] -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1 [가입하기]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그렇게 리스트를 만들게 되면


이런 식으로, 폴더가 뜹니다. 대/소문자 구별은 안해주나 보네요... 아직 리스트에 추가한 사람이 없기에 0명이라고 표시됩니다.
그 밑에 리스트에 추가할 사람을 찾아보라고 써있는데, 추가할 아이디 를 알고있다면 검색하면 됩니다.

그리고 참고사항! 리스트는 한 계정당 20개까지 사용가능하고요, 리스트 이름 맨 앞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리스트에 친구들 등록하기

우선 검색창에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아이디를 알고 있다면 말이에요.


그럼 그 트위터 사용자에 대한 설명이 뜨면서 오른쪽에 버튼이 있습니다. 커서를 갖다대면 만들어 놓은 리스트 들이 나오죠.
원하는 곳에다 체크 해두면 끝! 그리고, 리스트에는 중복해서 등록이 가능하니까 참고하세요.
예를 들어, '연예인'과 '고등학교친구' 리스트를 만들어 놓았는데., 두군데 다 해당되는데 어느 list로 넣어야 하지...고민 될때는
두 군데에 다 추가해도 된다는 것.

두번째 등록방법은, 트위터들을 돌아다니다가 해당 트위터 홈피에서 등록하는 방법. 방법은 같습니다.


이렇게 등록을 한 후에는....


이런 식으로, 등록한 트위터의 트윗만 볼 수 있습니다. 우선 1명만 등록해봤는데.. 도배수준이 되네요ㅋ

리스트, 차근차근 분류해봐야겠습니다.

2010/06/02 - [블로그,트위터,아이팟] -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1 [가입하기]
2010/06/02 - [블로그,트위터,아이팟] -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2 - 트윗작성하기
2010/06/03 - [블로그,트위터,아이팟] -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3 - 리플,리트윗,DM
2010/06/10 - [블로그,트위터,아이팟] -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5 _ 친구만들기
2010/06/12 - [블로그,트위터,아이팟] -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6 _ 언팔로우! 블록!
2010/06/13 - [블로그,트위터,아이팟] -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7 _ 스팸?
2010/06/14 - [블로그,트위터,아이팟] -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8 _ 해킹
2010/06/14 - [블로그,트위터,아이팟] - 티스토리 블로그에 트위터 위젯 달기!
2010/06/15 - [블로그,트위터,아이팟] -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9 _ 트위터 보호?
2010/06/16 - [블로그,트위터,아이팟] -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10 _ 알아두면 좋은 것들
2010/06/21 - [블로그,트위터,아이팟] -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11 _ 트위픽 !
2010/07/16 - [블로그,트위터,아이팟] -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12 _ 해쉬태그, 유령아이디
2010/07/17 - [블로그,트위터,아이팟] - 왕초보 트위터 사용법 13_ mention, favorite, retweet 메뉴활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