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

인터넷 속도 측정하기!

by 처음처럼v 2010. 6. 7.
728x90

iptime 공유기가 오늘 바로 왔다. 역시 요새는 배송이 빠르구나...
그냥 기기만 달랑 올 것이라 생각했었는데, 설치CD에다가 설명서가 꽤 상세히 나와있어서 놀랐다. 물론, 설명서를 자세히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설치할때 어차피 잘 읽어보고 [다음>] 만 누르면 되니까요.

우선 유선으로 연결해두고, 무선으로도 연결해두고.. 랜선을 없애버릴까 하다가 그래도 그냥 없애버리긴 아깝고...
우선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찾아보니까, 인터넷 속도 측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도 한두개가 아니고,, 프로그램도 많이 있었다.
이거 한번 하겠다고 프로그램 깔기는 찝찝하고, 간편하고도 어느정도 신뢰성 있는 사이트를 찾다가...

한국정보화진흥원 - 인터넷 품질측정시스템 !
http://speed.nia.or.kr/

'인터넷 속도측정'을 누르면 PC사양을 체크하여 반영하고,,, 그에따른 Active_x를 설치해야 하는게 쫌 걸렸지만,  그정도야 뭐...
그리고 통신사나, 지역 같은 것을 간단히 선택하고 (따로 기록이 남거나 하지는 않는 듯)

백신프로그램이 속도측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도 써있는데, 어차피 백신켜놓고 인터넷을 사용할 것이니 이상 무.

우선, 무선 랜 측정값


유선 랜 측정값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확연히 차이가 나네요. 지연율 같은 경우는 0ms~10ms가 표준이라 하네요. 핑 손실률은 0이고.
딱히 문제되는 것은 없는 것 같아요.

아래는 인터넷 속도측정 용어 설명

다운로드/업로드 테스트

사용자pc서버와 테스트 서버간 속도를 기준으로 나오는 수치이며, 빨간선은 테스트중 0.03초 간의 평균속도를 나타내며 파란선은 누적된 평균속도를 보여줍니다.

핑 테스트

데이터 패킷을 200회 전송하여 패킷 왕복 응답시간과 손실된 패킷에 대한 손실율을 측정합니다. 파란선은 응답시간을 표시하며, 빨간선은 손실된 패킷을 표시합니다.

지연율 (Latency)

패킷이 측정 시작장소에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왕복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말하며, 네트워크의 속도에 영향을 주는 하나의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단, 지연율이 높다고 해서 꼭 속도가 떨어진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지연율 말고도 많기 때문입니다.

손실율 (Loss rate)

패킷이 네트워크 경로를 통해 왕복하는 동안 보낸 데이터가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를 데이터가 손실되었다고 하며, 손실된 데이터에 대해 재 전송을 요청하기 때문에 속도지연 및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즉, 손실률은 손실되는 데이터의 비율을 %로 표시한 것이며, 손실율이 높을수록 네트워크 환경이 불안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이나..인터넷전화 같은 것들은 지연율 및 손실률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지연율이 높으면..인터넷전화같은 경우 거리감이 느껴진다 하고, 손실률이 높다면 목소리가 끊기거나 게임에서 랙이 생기는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하네요.


속도측정용어 설명 출처 : http://blog.naver.com/ugly7707
반응형

댓글